본문 바로가기

독립일기

이사를 하자 - 중기청 목적물 변경하기①

반응형
 

이사를 준비하자 - SH 장기미임대주택 당첨

8월에 공고가 나오고 드디어 당첨자 발표가 나왔다. 운좋게 당첨이되었다. 그런데 그 사이 이직을 하게되어 전 회사와는 거리가 가까운데 지금 회사와는 거리가 좀 있다. 또 엘레베이터가 없는

bodeok.tistory.com

 

SH장기미임대에 당첨되고 이사를 준비하던 중 봉착한 문제점이 기존에 이용중이던 중소기업청년전세자금대출(이하 중기청)의 목적물을 변경해야하는 것이었다. SH매물에 입주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주택기금대출인 중기청을 상환하여 없애거나 내가 입주할 집으로 목적물 변경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나의 경우는 보증금이 줄어들어 추가 대출이 필요없고, 대출기한도도 남은 상태라 대출 연장을 하지 않고, 단순히 목적물 변경만 이루어져야하는데, 이런 경우는 은행에서 집주인에게 대출금을 내 계좌로 돌려받아서 이사를 한 뒤 입주 후 목적물 변경을 하면 된다고 안내받았다.

 

그런데 문제점은 SH에서는 입주 전에 목적물 변경이 이루어져야 입주를 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SH : 대출의 목적물 변경이 되어야만 입주가 가능

은행 : 이사(입주)를 하고난 뒤 목적물 변경 가능

 

닭이 먼저냐 알이 먼저냐 같은 느낌...

SH담당자는 상황을 듣더니 그럼 입주를 하고 일주일내에 목적물변경을 신청하라고 했다.

대신 목적물변경이 안된 경우는 퇴거를 하는 것으로 협의를 봤다.

 

그렇게 이사 날짜가 가까워지던 어느 날, SH에서 다시 전화가 왔다. 새로 바뀐 담당자라고하는데 전 담당자와 어떻게 얘기한진 모르겠지만, 입주전에 목적물변경을 하라는 것이다. 그렇게는 전에 협의한 내용을 말했지만, 담당자는 안된다하였고 이리저리 얘기하다가 내린 방법은 

 

이사 당일에 모두 처리하고 입주하기로 했다.

 

<이사 당일 순서>

① 집주인에게 보증금을 돌려받고, ② SH에 보증금 납부. ③ 주민센터에서 전입신고하기 ④ 은행에 방문하여 목적물 변경하기 ⑤입주

 

(그런데 이사 당일이되니 SH에서는 보증금을 내니 입주를 먼저하라고 했다.)

 

계속>>

반응형